기사 메일전송
금감원 "올 상반기 보험사기 4134억원 규모, 최고치 경신" - "10대 청소년 보험사기 24.2% 늘어···대부분 자동차 보험사기 가담"

김치원 기자

  • 기사등록 2019-10-31 15:22:32
기사수정

[팍스뉴스=김치원 기자] 보험사기가 근절되지 않고 있다. 사기를 쳐서 일당들이 돈을 챙겨 가면 그 부담은 고스란히 선량한 불특정 다수의 보험가입인에게 돌아간다.


그렇지 않아도 매년 만기가 돌아오는 자동차보험료를 내다보면 무사고로 할인혜택을 받아도 별로 체감하지 못하는데, 자칫 사고라도 한 번 내면 할증이 엄청나게 되면서 보험료가 적잖이 부담이 되는 사람이 많다.


허위·과다, 자동차 고의사고 등이 늘면서 올해 상반기 보험사기로 적발된 보험금액만 4100억원을 넘었다. 


이는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던 작년 상반기보다 무려 130억원 이상이 증가한 규모다.


한 예로 A씨는 2014년 자동차사고로 1급 장해 판정을 받아 4개 보험사로부터 약 10억원 보험금을 받았다. 하지만 A씨는 보험금 수령 후 자유롭게 생활할 뿐만 아니라 자동차 주행으로 수차례 과태료가 부과되는 등 허위·과다 장해진단으로 보험금을 편취했다는 혐의를 받았다.


금융감독원은 이 같은 보험사기로 인해 적발된 금액이 올해 상반기 4134억원으로 집계됐다고 31일 밝혔다. 


이는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던 작년 같은 기간 대비 134억원(3.4%) 증가한 규모다.


유형별로 보면 허위·과다 입원, 사고내용 조작 등 사고 비중이 75.7%(3130억원)로 가장 많았다. 고의충돌·방화·본인 재산 손괴 등 고의 사고 유형은 518억원(12.5%)이었다.


보험 종류별로는 손해보험 관련 보험사기가 전체 적발금액의 90.3%에 달했다. 


장기 손해보험을 이용한 보험사기의 증가율이 둔화한 가운데 자동차 보험사기(93억원, 5.5%)가 증가했다. 생명보험 보험사기 적발금액은 403억원(9.7%)이었다.


보험사기 적발자를 성별로 살펴보면 남성이 68.3%(2만9429명)으로 여성은 20.7%(1만3665명)보다 많았다. 성별별 비중은 남성의 경우 자동차 보험사기(69.7%)가 여성은 허위입원 등 병원 관련 보험사기(58.6%)가 높았다.


연령별로는 50대(25.6%)가 가장 많았다. 이어 40대(21.2%), 30대(18.0%), 60대(15.4%), 20대(13.9%), 70대(3.7%), 10대(1.4%) 등이었다. 


특히 10대 청소년 보험사기는 전년 동기보다 24.2%나 늘었다. 대부분 자동차 보험사기에 가담하는 경우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paxnews.co.kr/news/view.php?idx=17485
  • 기사등록 2019-10-31 15:22:32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윤석열과 악당들의 전성시대 윤석열이 건재하면 건재할수록 국민의힘은 내란 프레임에 더 단단히 포박되고 만다. 전한길이 설치면 설칠수록 국민의힘은 선거 승패의 열쇠를 쥔 중도층 민심으로부터 하염없이 멀어진다. 장동혁과 김민수가 나대면 나댈수록 국민의힘은 극우 파시스트 정당의 길로 치닫게 된다. 막내인 박민영의 활약상은 그야말로 청출어람이었다. 그의...
  2. 자동출입국심사 18개국으로 확대…외국인 40% ‘빠른 입국’ 가능해진다 법무부는 12월 1일부터 자동출입국심사 이용 가능 국가를 기존 4개국에서 18개국으로 확대해 전체 외국인 입국자 약 40%가 자동심사대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법무부는 이날 독일·대만·홍콩·마카오에 한정됐던 자동출입국심사 허용 국가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핀란드, 포르투갈, 체코, 네덜란드, 헝가리, 호주, 뉴...
  3. KGM, 슬림페이 플랜 할부 프로그램…MZ 세대에 인기↑ KG 모빌리티(KGM)의 국내 최고 수준의 중고차 잔존 가치를 보장하는 `슬림페이 플랜 할부 프로그램`이 MZ세대에 인기다.지난 11월 판매한 토레스 하이브리드 및 액티언 하이브리드 고객의 구매 유형을 살펴보니 `슬림페이 플랜 할부 프로그램`을 선택한 고객 중 MZ 세대(20∼40세)가 62%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선수율 0%의 3.9%(48개...
  4. 기아, 6년 만의 완전변경 ‘디 올 뉴 셀토스’ 첫 공개…정통 SUV 감성 강화 기아는 1일 대표 소형 SUV ‘디 올 뉴 셀토스’의 티저 이미지를 공개하고 2019년 1세대 출시 이후 6년 만에 완전변경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기아는 이날 글로벌 소형 SUV 시장을 겨냥한 신형 셀토스의 티저 이미지를 처음 공개했다. 2019년 첫 출시 이후 6년 만에 등장하는 완전변경 모델로, 경쟁이 치열해진 시장에서 새로운 돌...
  5. 정부, 겨울철 난방온도 20℃ 캠페인 가동…“생활 속 실천 필요” 기후에너지환경부는 12월 2일 서울 중구 온드림소사이어티에서 겨울철 에너지절약 캠페인을 출범하고 난방온도 20℃ 유지와 문 닫고 난방 등 실천 방안을 국민에게 안내한다고 밝혔다.정부는 우리나라 국민의 겨울철 난방 사용이 과도하게 높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온 만큼, 올해도 적정 실내온도 20℃를 지키는 겨울철 에너지절약 캠페.
포커스 뉴스더보기
책-퇴진하라
책-보수의종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