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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대로, 서울의 새로운 녹색벨트 '선형공원'으로 거듭난다 - 제물포터널과 국회대로 지하화 공사를 연계하여 도로 지하화 - 서울 서남권의 부족한 공원녹지 확충, 새로운 생기를 불어넣는다

임지민 기자

  • 기사등록 2020-01-09 1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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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국회대로’를 지하화하고, 대규모 ‘선형공원’으로 탈바꿈시키는 사업 개요를 9일 공개했다. (사진=팍스뉴스DB)


[팍스뉴스=임지민 기자] 서울가 자동차 전용도로인 ‘국회대로’를 ‘선형공원’으로 재조성하는 작업에 착수한다.


서울시는 우리나라 최초의 고속도로로 개통해 50년 넘게 자동차 전용도로로 역할을 수행해온 ‘국회대로’를 지하화하고, 자동차가 차지하고 있던 공간은 대규모 ‘선형공원’으로 탈바꿈시키는 사업 개요를 9일 공개했다. 총 면적은 약 11만㎡(길이 7.6km, 폭 40~55m)로, 서울광장의 8배 규모다. 


21년 하반기 공원 조성에 돌입해 23년 하반기부터는 부분적으로 공원 개방이 시작된다. '24년 6월이면 전체 공원 조성이 완료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이 된다. 


‘국회대로’는 서울 서부지역의 관문이자 서울과 경기‧인천을 잇는 주 간선도로다. 1968년 우리나라 최초 고속도로인 경인고속도로 일부 구간으로 개통한 이래로 인적‧물적 자원을 수송하며 과거 산업화와 국가 성장을 이끄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러나 지난 50여 년 동안 국회대로 주변으로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국회대로는 자연스레 도심을 관통하는 도로가 됐고, 도시를 남북으로 단절하면서 지역 간 단절을 초래하고 있다. 또, 하루 최대 19만 대에 이르는 차량 통행으로 상습 교통체증이 발생하고, 소음과 환경 문제도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국회대로→선형공원 재조성' 사업의 총면적은 약 11만㎡(길이 7.6km, 폭 40~55m)로, 서울광장의 8배 규모다. (사진=서울시)

서울시는 수십년 간 지역을 단절시켰던 차량길을 삶과 여가의 공간으로 지역주민들에게 온전히 돌려줌으로써 서울 서남권의 부족한 공원녹지를 확충하고 지역에는 새로운 생기를 불어넣는다는 계획이다.


당선작 <적구창신(跡舊創新)>은 ‘오래된 기억과 흔적으로 새로운 미래를 만든다’는 뜻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고속도로로 50년 간 회색 아스팔트와 소음, 분진으로 기억됐던 이 공간을 다양한 문화와 놀이가 이뤄지는 사람과 자연 중심의 ‘천년의 숲’으로 조성하는 내용을 제안했다. 


서울시는 마스터플랜을 바탕으로 곧바로 공원 설계에 착수, 21년까지 설계를 완료하고 지하차도 공사와 병행하여 21년 하반기 착공할 계획이다. 


최윤종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도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시민들의 여가활동을 향상 시켜온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국회대로 상부 공원을 서울의 새로운 녹색벨트로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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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0-01-09 1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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