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원 기자
GS홈쇼핑이 배송대행 부릉(VROONG) 서비스로 유명한 메쉬코리아에 투자해 2대주주가 된다.
19일 GS홈쇼핑은 메쉬코리아의 지분 19.53%를 인수하는 계약을 최종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GS홈쇼핑은 이번 투자로 네이버에 이은 2대 주주로 올라섰다.
메쉬코리아는 400개가 넘는 주요 도심 소형 물류거점(부릉스테이션)을 바탕으로 마이크로 라스트마일에 특화돼 있다.
GS홈쇼핑은 이번 투자를 통한 협업으로 다회차 당일배송, 즉시배송 등이 가능하게 돼 한층 더 많은 종류의 상품들을 빠르게 고객들에게 전달 할 수 있게 된다.
또 코로나19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밀키트 등 냉장식품과 과일 등 각종 신선식품의 판매확대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오는 7월 합병하는 GS리테일과의 시너지도 기대된다. GS리테일은 이미 GS25와 GS수퍼, 랄라블라 등 1만5000여개에 달하는 오프라인 물류 거점을 갖추고 있으며 일반인 도보플랫폼 '우딜'로 6만명의 배달원을 모집한 상태다.
여기에 이번에 투자를 진행한 메쉬코리아의 도심형 거점이 더해지면 더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해질 것이란 평가다.
메쉬코리아의 배송기사가 GS홈쇼핑 상품을 편의점에서 픽업 후 고객에게 배송하거나 기존 GS리테일의 물류 및 우딜 서비스와 결합한 새로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의 실질적인 협업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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