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원 기자
우리나라 조선업계가 6월에 따낸 신규 수주물량이 중국을 제끼고 세계 1위 자리를 지켰다.
영국의 조선 해운 시황 전문 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6월 전 세계 선박 수주는 415만CGT(131척)로, 이 중 한국이 182만CGT(40척, 44%)를 수주해 5월에 이어 두 달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한국에 이어 중국 157만CGT(63척, 38%), 일본 30만CGT(14척, 7%) 순이었다.
상반기 글로벌 누적 수주량은 2402만CGT로 전년 동기 824만CGT 대비 192% 증가했다. 한국은 전년 동기 135만CGT 대비 약 7배 증가한 1047만CGT를 수주해 1059만CGT를 수주한 중국과의 격차를 12만CGT로 좁혔다.
12만CGT는 1만5000TEU급 컨테이너선 2척 정도에 해당하는 규모에 불과해 하반기 중국을 추월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됐다.
한국은 상반기 발주된 LNG 운반선(14만㎥ 이상) 16척 전량, 유조선 51척 중 42척(82%), LPG 운반선 72척 중 52척(72%), 컨테이너선(1만2000TEU급 이상) 148척 중 81척(55%)을 각각 수주했다.
6월 클락슨 선가 지수는 138.5포인트를 기록하며 완만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2017년 3월 최저점 121.4포인트 대비 4년간 14% 상승했지만 과거 호황기의 고점 191.5포인트와 비교하면 70% 수준에 머물고 있는 상태다.
주목할 점은 업황 회복세다. 올해 1~6월 전 세계 누계 발주량은 2402만 CGT로 작년 같은 기간 824만 CGT보다 192%나 증가했다. 게다가 이는 2014년 이후 7년 만에 나온 최고치다.
국가별로는 중국 1059만 CGT(389척, 44%), 한국 1047만 CGT(260척, 44%), 일본 182만 CGT(68척, 8%)으로 한국과 중국이 세계 1위를 놓고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선종별로는 컨테이너선(1만 2000TEU급 이상) 1400%(2020년 8척→148척), LNG 운반선(14만㎥ 이상) 438%(3척→16척), 초대형유조선(VLCC) 138%(13척→31척) 등 대형선을 중심으로 증가세가 뚜렷한데, 코로나19 극복에 따른 세계 경기 회복의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란 분석이다.
한‧중 격차인 12만 CGT는 1만 5000TEU급 컨테이너선 2척 정도에 해당하는 수치다. 한국의 주력 선종인 LNG 운반선 발주가 늘어날 하반기엔 어렵지 않게 추월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한국은 상반기 발주된 LNG 운반선 16척을 모두 쓸어 담았다. 여기에 유조선 51척 중 42척(82%), LPG 운반선 72척 중 52척(72%), 초대형 컨테이너선 148척 중 81척(55%) 등 고부가 선박에서 중국을 멀찌감치 따돌리고 있다.
특히 한국 조선의 상반기 수주 실적은 전년 동기 135만 CGT와 비교해 약 7배가량 증가한 실적으로 글로벌 선박 발주가 한국 조선으로 쏠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는 게 관련 업계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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