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4 서울시의회 행정사무감사 "현안은 외면, 정쟁만 난무" - 시민의정감시단 평가결과, 주요 현안 질의 부족...피감기관 불성실 수감 지적 - 151명 시민 모니터링..."3년 연속 우수의원 1명뿐" - 평균 평점 3.65점으로 전년비 상승...미흡 의원 19명 감소

이승민 기자

  • 기사등록 2025-02-18 08:46:03
기사수정

서울WATCH와 서울풀뿌리시민사회네트워크가 공동으로 진행한 '2024 서울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시민의정감시단' 평가 결과, 마포 소각장, 서울링, 이승만기념관 등 주요 현안에 대한 감사는 부실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WATCH와 서울풀뿌리시민사회네트워크가 공동 운영하는 시민의정감시단은 2024년 서울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를 발표했다. 

2024년 서울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된 주요 현안들이 제대로 다뤄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시민의정감시단은 151명의 시민 모니터링 결과를 통해 행정에 대한 체계적인 문제 지적이 미흡했다고 평가했다. 특히 전임 시장이나 전임 기관장에 대한 문제 지적을 반복하는 등 불필요한 정치적 공방에 치중했다는 지적이다.


피감기관인 서울시의 불성실한 감사 수감 태도도 도마 위에 올랐다. 형식적인 답변과 회피성 태도, 자료제출 지연, 명확한 사유 없는 불출석 등 무책임한 행태가 여러 차례 지적됐다.


다만 의정활동 평가에서는 일부 긍정적인 변화가 포착됐다. 시의원들의 평균 평점은 5점 만점에 3.65점으로, 전년도 2.96점에 비해 크게 상승했다. 미흡 등급(평균 평점 3.1점 이하)을 받은 의원도 전년 대비 19명이나 줄어들었다. 


주택공간위원회와 교육위원회는 위원회 운영과 소속 위원들의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우수 상임위원회로 선정됐다.


하지만 3년간의 평가 결과를 살펴보면 의정활동의 지속성 측면에서는 아쉬움이 남는다. 3년 연속 우수등급을 받은 시의원은 송재혁 의원(더불어민주당) 단 한 명에 불과했다. 


2년 연속 우수등급은 이소라 의원과 최재란 의원(이상 더불어민주당) 2명이 받았으며, 3년 동안 2회 이상 우수의원으로 선정된 의원도 고광민 의원(국민의힘)과 박수빈 의원(더불어민주당) 2명뿐이었다.


시민의정감시단은 이번 활동을 통해 서울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다고 평가했다. 또한 의회 발전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 등 건설적인 시민참여 모델을 구축했다는 평가다. 감시단은 앞으로도 서울시민의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한 모니터링 활동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paxnews.co.kr/news/view.php?idx=50587
  • 기사등록 2025-02-18 08:46:03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권영세, "탄핵은 정치 실패…거대 야당 입법 폭주 책임" 사무처 직원 독려 7일 오전, 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과 권성동 원내대표가 국민의힘 사무처 직원들과 만남을 갖고 격려와 함께 다가오는 대선에 대한 각오를 다졌다. 권영세 위원장은 "탄핵이라는 비극적 상황에 사무처 직원들의 마음이 무거울 것"이라며 위로를 건넸다. 이어 그는 "이번 사태는 개인의 잘못뿐 아니라 거대 야당의 입법 폭주 등 정치 전체의 실...
  2. 민주당 “한덕수 권한대행, 대통령 몫 헌재 재판관 임명은 위헌”…즉각 철회 촉구 더불어민주당이 8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단행한 헌법재판관 지명에 대해 “명백한 위헌”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윤종군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한 권한대행은 대통령이 아닌 권한대행일 뿐”이라며, 대통령 몫의 헌재 재판관 임명 권한을 행사한 것은 “헌법 위...
  3. 기아-LG전자, ‘슈필라움’으로 차 안을 오피스·피크닉 공간으로 기아가 LG전자와 손잡고 차량 내부를 오피스와 라운지 등 맞춤형 생활공간으로 구현한 ‘PV5 슈필라움’ 콘셉트카를 2025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선보이며, 차세대 모빌리티 공간 솔루션 시장 공략에 나섰다.기아는 3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5 서울모빌리티쇼에서 LG전자와 함께 차량 기반의 새로운 모빌리티 공간 솔루션 ‘PV5 슈필라...
  4. 우원식 국회의장, 한덕수 권한대행 대정부질문 불출석에 '강력 경고' 우원식 국회의장이 14일, 한덕수 국무총리 겸 대통령 권한대행이 국회 대정부질문에 불출석한 것에 대해 "국민이 지켜보고 있다. 이런 무책임한 태도가 반복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우 의장은 이날 오후 열린 제424회 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오늘 국무총리가 일방적으로 불출석했다. 양 교섭단체의 양해도 없었고 .
  5. 국민의힘 “마은혁 헌재 재판관 임명 유감…정치 편향·절차 무시한 인사” 국민의힘이 8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단행한 마은혁 헌법재판관 임명에 대해 “정치적 편향성과 절차적 정당성을 모두 결여한 인사”라며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신동욱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공식 논평을 통해 “마 후보자는 과거 ‘인민노련’ 활동 경력을 갖고 있어 정치적 중립성에 대한 의...
책-퇴진하라
책-보수의종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