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0명 중 8명 `자유여행객` 잡아라…경기도, `3.3.5.5` 전략 추진 - 방한 개별관광객 증가 추세 대응…경기도 방문율 30% 목표 - 셔틀 확충, 경기투어패스 개발 등 4개 전략 18개 정책과제 수립 -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와의 연계성 강화, 수도권 초광역 관광 협의체 구성

임지민 기자

  • 기사등록 2025-08-05 09:53:41
기사수정

경기도가 단체 패키지 여행객이 아닌 개별 자유여행객(FIT)을 유치하기 위해 `3.3.5.5(삼삼오오)` 목표를 담은 대응 전략을 수립했다.

 

경기도가 단체 패키지 여행객이 아닌 개별 자유여행객(FIT)을 유치하기 위해 `3.3.5.5(삼삼오오)` 목표를 담은 대응 전략을 수립했다.

문화체육관광부 통계에 따르면 방한 외래관광객 중 개별 여행객 비율은 2019년 77.1%에서 2024년 80.5%로 증가했지만, 같은 기간 경기도를 방문한 외래관광객 비율은 14.9%에서 약 10% 수준으로 떨어져 전략적 대응이 시급한 상황이다.

 

경기도는 지난 3월부터 관련 전문가들로 연구진을 구성해 `경기도 개별자유여행객(FIT) 대응 전략`을 마련했다. 이번 전략은 외부 용역이 아닌 자체 정책과제로 추진된 경기도의 첫 번째 개별자유여행객 유치 전략이다.

 

`3.3.5.5`는 2027년까지 ▲경기도 방문 비율 10% → 30% ▲ 평균 체류일 2.13일 → 3일 ▲개별자유여행객 1인당 지출액 35만 원 → 50만 원 ▲개별자유여행객 재방문율 34% → 50%를 달성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담고 있다.

 

대응 전략은 접근성, 관광 콘텐츠, 홍보·마케팅, 관광 거버넌스 등 4개 추진 전략과 18개 정책과제로 구성됐다. 접근성 향상을 위해 셔틀과 당일투어를 확충하고, `경기관광 안내센터`를 조성하는 등 관광객의 편의를 높이는 방안을 추진한다.

 

또한 관광 콘텐츠 개발 전략으로는 `경기투어패스` 개발, DMZ 관광 활성화, 경기 대표 음식관광 콘텐츠 개발 등을 포함했다. 홍보·마케팅 강화를 위해 경기도 글로벌 통합 브랜드를 구축하고 온라인 채널 운영을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경기도는 시군, 경기관광공사 및 관광업계와 연구기관 등이 참여하는 `경기도 관광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나아가 서울·인천과 함께하는 수도권 초광역 관광 협의체 구성도 추진해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도는 2026년부터 실행 가능성이 높은 과제부터 신규 사업으로 편성하고, 외래관광객 숙박 문제 해소와 관련한 규제 완화 및 정책 개선 방안은 중앙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장향정 경기도 관광산업과장은 “경기도의 FIT 친화적 환경을 선도적으로 혁신하고, 다양하고 질 높은 관광 콘텐츠를 육성해 외래관광객들이 자연경관, 역사유적, 도시문화 등 원하는 모든 것을 특별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해당 전략은 지난달 15일 열린 2025년 제1회 경기도 문화관광발전위원회 논의를 거쳐 최종 확정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s://www.paxnews.co.kr/news/view.php?idx=54758
  • 기사등록 2025-08-05 09:53:41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윤석열과 악당들의 전성시대 윤석열이 건재하면 건재할수록 국민의힘은 내란 프레임에 더 단단히 포박되고 만다. 전한길이 설치면 설칠수록 국민의힘은 선거 승패의 열쇠를 쥔 중도층 민심으로부터 하염없이 멀어진다. 장동혁과 김민수가 나대면 나댈수록 국민의힘은 극우 파시스트 정당의 길로 치닫게 된다. 막내인 박민영의 활약상은 그야말로 청출어람이었다. 그의...
  2. 자동출입국심사 18개국으로 확대…외국인 40% ‘빠른 입국’ 가능해진다 법무부는 12월 1일부터 자동출입국심사 이용 가능 국가를 기존 4개국에서 18개국으로 확대해 전체 외국인 입국자 약 40%가 자동심사대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법무부는 이날 독일·대만·홍콩·마카오에 한정됐던 자동출입국심사 허용 국가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핀란드, 포르투갈, 체코, 네덜란드, 헝가리, 호주, 뉴...
  3. KGM, 슬림페이 플랜 할부 프로그램…MZ 세대에 인기↑ KG 모빌리티(KGM)의 국내 최고 수준의 중고차 잔존 가치를 보장하는 `슬림페이 플랜 할부 프로그램`이 MZ세대에 인기다.지난 11월 판매한 토레스 하이브리드 및 액티언 하이브리드 고객의 구매 유형을 살펴보니 `슬림페이 플랜 할부 프로그램`을 선택한 고객 중 MZ 세대(20∼40세)가 62%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선수율 0%의 3.9%(48개...
  4. 기아, 6년 만의 완전변경 ‘디 올 뉴 셀토스’ 첫 공개…정통 SUV 감성 강화 기아는 1일 대표 소형 SUV ‘디 올 뉴 셀토스’의 티저 이미지를 공개하고 2019년 1세대 출시 이후 6년 만에 완전변경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기아는 이날 글로벌 소형 SUV 시장을 겨냥한 신형 셀토스의 티저 이미지를 처음 공개했다. 2019년 첫 출시 이후 6년 만에 등장하는 완전변경 모델로, 경쟁이 치열해진 시장에서 새로운 돌...
  5. 정부, 겨울철 난방온도 20℃ 캠페인 가동…“생활 속 실천 필요” 기후에너지환경부는 12월 2일 서울 중구 온드림소사이어티에서 겨울철 에너지절약 캠페인을 출범하고 난방온도 20℃ 유지와 문 닫고 난방 등 실천 방안을 국민에게 안내한다고 밝혔다.정부는 우리나라 국민의 겨울철 난방 사용이 과도하게 높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온 만큼, 올해도 적정 실내온도 20℃를 지키는 겨울철 에너지절약 캠페.
포커스 뉴스더보기
책-퇴진하라
책-보수의종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