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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AI로 가전 고장 미리 잡는다…‘사전 케어 알림’ 서비스 도입 - AI 진단으로 냉매 부족·고온 감지 등 24개 이상 징후 선제 대응 - 전화 안내부터 방문 수리 예약까지 원스톱 지원 - “고객 편의성 제고…AI 기반 구독 케어 강화 박차”

윤승원 기자

  • 기사등록 2025-04-21 09:4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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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는 구독 가전 제품의 이상 징후를 AI로 사전에 감지하고, 전화 안내 및 수리 접수까지 지원하는 ‘AI 사전 케어 알림’ 서비스를 시작해 가전 구독 케어 사업을 한층 강화한다고 21일 밝혔다.

 

삼성 `AI 구독클럽` 가입 고객이 `AI 사전 케어 알림` 서비스를 받고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삼성전자는 21일, 구독형 가전 서비스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AI 사전 케어 알림’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발표했다. 이 서비스는 AI가 스마트싱스 앱에 연결된 가전 제품의 원격진단 데이터를 분석해 고장 가능성이 있는 징후를 감지하면, 사용자에게 푸시 알림과 함께 전화로 상태를 설명하고 수리까지 연계해주는 기능이다.

 

서비스 대상은 에어컨,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로봇청소기, 에어드레서 등 총 10개 품목이며, AI는 ▲냉장실 이상 고온 감지 ▲에어컨 냉매 부족 ▲세탁기 통신 모듈 이상 등 총 24가지 항목의 이상 징후를 분석할 수 있다.

 

특히, 전문 상담사가 유선으로 AI 진단 내용을 설명하고, 기기 상태 확인 및 필요 시 방문 수리 예약까지 일괄 처리해 고객의 번거로움을 덜어준다. 이를 통해 고객은 직접 A/S를 접수할 필요 없이 조기 대응이 가능하며, 비용 및 시간도 절감할 수 있다.

 

계절성 가전의 경우, 여름철 이전에 에어컨 냉매 부족 등을 사전 진단해 성수기를 피해 여유롭게 수리 일정을 잡을 수 있다는 점에서도 유용하다.

 

이 서비스는 ‘AI 구독클럽’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별도 요금 없이 제공된다. 가입 시 동의한 개인정보 이용 범위 내에서 진행되며, 수신 거부도 가능하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는 고객에게 매달 ▲기기 진단 결과 ▲사용 패턴 ▲에너지 사용량 등을 담은 ‘월간 케어 리포트’도 제공해 제품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초 삼성전자판매, 삼성전자서비스, 삼성전자로지텍 등 관계사와 협력해 구독 전담 조직을 운영 중이며, AI 기반 구독 케어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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