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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친환경 수소열차 실증 본격 착수…2028년 상용화 목표 - 총 321억 원 투입…수소 충전소·검수시설 등 인프라 구축 - 전력 공급 없이 600km 주행…디젤 대비 연료비 3분의 1 수준 - 국산 기술로 제작…글로벌 시장 선점 위한 제도 개선도 병행

임지민 기자

  • 기사등록 2025-05-07 11:4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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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수소열차 상용화를 위한 ‘수소전기동차 실증 R&D 사업’에 본격 착수하며, 기존 비전철 노선에 수소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고 시범 운행을 통해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수소열차 상용화를 위한 `수소전기동차 실증 R&D 사업`에 본격 착수하며, 기존 비전철 노선에 수소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고 시범 운행을 통해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2027년까지 총 321억 원을 투입해 수소전기동차의 실증 및 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R&D) 사업을 본격화한다. 이 사업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를 주관기관으로, 민간기업인 우진산전과의 협업을 통해 진행되며, 2022년 확보한 수소열차 핵심기술의 현장 실증을 통해 조기 상용화를 도모한다.

 

수소열차는 수소연료전지를 통해 전기를 생산, 전동기를 구동하여 추진하는 미래형 친환경 철도로, 전철화가 어려운 지역에서도 전력 공급 없이 운행이 가능하다. 디젤열차 대비 에너지 효율이 2배 이상 높고,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배출하지 않아 환경적·경제적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다.

 

실제 수소열차는 디젤 대비 연료비가 약 3분의 1 수준(1,107원/km vs 3,548원/km)이며, 국내 생산이 가능해 수입 의존도를 낮출 수 있다. 현재 세계 수소열차 시장은 연평균 25% 이상 성장 중이며, 2035년에는 37조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실증 사업을 통해 국산 수소전기동차는 출력 1.2MW, 최고속도 150km/h, 1회 충전 주행거리 600km 이상의 성능을 갖추도록 제작된다. 제작 완료 후에는 형식승인 및 안전성 검증을 거쳐 실증 노선에서 시범 운행에 들어간다. 동시에 수소 충전소, 차량 정비시설 등 운행 인프라도 함께 구축된다.

 

국토부는 수소열차 상용화 기반 마련을 위해 기술기준, 운영·관리 규정 등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각종 규제 해소에도 나설 방침이다. 오는 8일에는 대전 한국철도공사에서 실증 사업 착수보고회를 열고, 사업 추진계획을 점검한다.

 

정의경 철도안전정책관은 “국산 수소열차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겠다”며, “노후 디젤열차를 수소열차로 빠르게 대체하고, 전후방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해 수소 모빌리티 산업을 본격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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